태안군, 부남호 역간척 통한 생태 복원 ‘미래 성장 동력’ 마련!
상태바
태안군, 부남호 역간척 통한 생태 복원 ‘미래 성장 동력’ 마련!
  • 송정화 기자
  • 승인 2020.10.1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세로 태안군수, 12일 ‘2020 연안하구 생태복원 국제 컨퍼런스’ 참가-
-부남호 복원 통한 생태 가치 높여 지역 녹색관광 발전 모색-

태안군이 역간척을 통한 수질개선 및 갯벌복원 등으로 부남호의 생태적 가치를 높여 이를 새로운 지역 성장 동력으로 만들고자 적극 나섰다.

군에 따르면, 지난 12일 예산 스플라스 리솜그랜드홀에서 ‘2020 연안하구 생태복원 국제 컨퍼런스가 개최됐다.

이번 컨퍼런스는 하구의 생태적 가치 복원 위한 정책 추진 기반 마련 다양한 하구복원 추진 사례 공유 통한 하구복원 방향성 확립 역간척 사업 필요성과 추진방안에 대한 관계기관 공감대 형성 및 협력기반 구축을 위해 마련됐다.

전승수 전남대 명예교수의 한국 연안하구 복원 추진 전략의 필요성기조발제로 시작된 이날 컨퍼런스는 세션1-국내 연안하구 복원정책 추진 현황과 사례 발표 세션2-해외 연안하구 복원 사례와 지역 상생방안 발표 세션3-지정토론 및 종합토론 순으로 진행됐으며,

특히, 마지막 순서인 특별세션에는 가세로 태안군수, 양승조 충남도지사, 김종성 서울대교수, 더그 와킨스 동아시아 대양주 철새 이동경로 파트너십대표, 전승수 생태지평연구소 소장 등이 모여 부남호 역간척 추진 전략 모색을 위한 원탁회의가 펼쳐졌다.

가세로 군수는 이 자리에서 과거 쌀 생산을 위해 바다를 막아 탄생한 부남호는 그동안 담수호로서 농업용수 공급에 많은 기여를 해 왔지만 현재는 수질악화로 인해 그 가치를 상실했으며, 주변에 조성 중인 기업도시 등의 발전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고 있다

부남호의 오염을 해결할 수 있는 최적의 방안인 해수유통을 통해 수질 개선 및 갯벌 복원을 추진, 부남호의 생태적 가치를 높이고 이를 주변 환경과 접목해 새로운 지역 성장 동력으로 만들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부남호 역간척을 통한 생태계 복원이 지역 관광 산업 육성 및 발전으로 이어질 수 있는 방안에 대해 국내외 전문가들과 함께 심도 깊게 의견을 나누는 뜻깊은 시간을 가졌다.

한편, 군은 부남호 하구복원을 통한 천수만 해양환경생태계 복원 및 미래해양자원을 확보 가로림만 해양정원 조성을 통한 보전과 개발의 균형적 활용 도서자원과 마리나 산업을 연계한 해양생태관광 기반 마련 국제 에코뮤지움 조성 등을 통해 태안을 서해안 최고 해양생태도시로 만들기 위해 적극 노력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