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서구, 전국 최초 ‘공무원 버튜버’선보여… 이색 홍보로 MZ세대 사로잡아
상태바
강서구, 전국 최초 ‘공무원 버튜버’선보여… 이색 홍보로 MZ세대 사로잡아
  • CTN25문화관광
  • 승인 2023.02.24 17: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 대표 캐릭터 ‘새로미(까치)’를 의인화하여 다양한 콘텐츠 소개
첫 번째 영상 공개 후 하루 만에 조회수 급상승!
김 구청장, 직원에게 자율성 부여해 파격적 콘텐츠 탄생
강서구 공무원 버튜버

서울 강서구(구청장 김태우)가 전국 최초로 ‘공무원 버튜버’를 선보여 화제다.

많은 지자체에서 구민들에게 새롭고 유익한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많은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고 있지만 정작 조회수가 많지 않아 예산 낭비라는 지적을 받아왔다.

76만 구독자의 유튜브 채널을 운영했던 김태우 구청장은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담당자에게 영상 제작에 대한 전권을 위임하고 자율성을 부여했다.

그 결과 창의성과 재미까지 잡은 파격적인 콘텐츠인 ‘공무원 버튜버’가 탄생했다.

버튜버는 버츄얼 유튜버(Virtual Youtuber)의 줄임말로 카메라나 특수 장비를 통해 2D 또는 3D 캐릭터가 인터넷 방송을 진행하는 것으로 국내외에서 날이 갈수록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

구는 구 대표 캐릭터인 ‘새로미’를 의인화한 ‘버튜버’를 활용, ‘브이록스([V]loGs)’라는 새로운 콘텐츠를 선보였다.

‘브이록스’는 ‘버추얼(V)’, ‘라이브온(lo)’, ‘강서(GS)’를 합성한 단어로 가상 유튜버가 강서구의 브이로그를 선보인다는 의미다.

강서구 공무원 버튜버(버츄얼 유튜버)

지난 21일 공개된 첫 번째 영상에서는 버튜버의 탄생 배경과 함께 강서구에 대한 정보를 쉽고 친근하게 전달했다.

영상은 공개된 지 하루 만에 많은 댓글과 함께 조회수가 상승하며 강서구 버튜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구는 강서구가 젊은 인구가 많은 지역이기에 MZ세대와 새로운 방식으로 소통을 위해 이번 콘텐츠를 기획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캐릭터 생성은 무료 프로그램을 활용하고, 영상 또한 구에서 자체 제작해 예산 절감과 홍보 효과 두 마리 토끼를 잡는 효과를 냈다.

김태우 구청장은 “급속도로 변화하는 환경에 살아남기 위해서는 기존 관행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공무원들이 자유롭고 창의적으로 일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라며 “앞으로도 창의적인 행정으로 주민들을 위한 다양한 콘텐츠를 선보이며 미디어도시 강서를 구현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구는 공식 유튜브 채널인 i강서TV를 통해 직원들의 일상 속 모습을 자연스럽게 담아 강서구의 정책을 홍보하는 새로운 코너 등을 다채롭게 선보일 예정이다.

이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강서구청 홍보정책과(☎02-2600-7718)로 문의하면 된다.

                                                                                                                                                                                                                                                           【자료제공: 강서구 기획재정국 홍보정책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