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사천에어쇼, 명불허전
상태바
2023년 사천에어쇼, 명불허전
  • CTN25문화관광
  • 승인 2023.11.0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명불허전’ 사천에어쇼가 에어쇼했다.

 

‘격년제 개최’라는 새로운 변화를 시도한 사천에어쇼가 다시 한번 우리나라 최고의 에어쇼 축제임을 입증한 것.

공군 제3훈련비행단, 경상남도, 사천시, 한국항공우주산업(주)이 ‘with 우주 항공청’이라는 부제로 지난 4일부터 5일까지 공동주최한 ‘2023 사천에어쇼’ 에 12만여명의 관람객이 방문했다. 올해 사천에어쇼는 격년제 개최 결정에 따라 기존 공동주최자인 공군본부는 빠지고, 공군 제3훈련비행단이 참여하면서 행사 규모가 축소됐다.

또한, 보안시설인 사천비행장이 아닌 삼천포대교공원에서 열리면서 전투기 등 전시행사가 폐지된 것은 물론 교통혼잡 등 다양한 문제점이 우려됐다. 특히, 비 예보로 블랙이글스팀의 곡예비행(에어쇼)이 편대비행으로 축소·변 경되거나 전면 폐지될 가능성이 높아 예년에 비해 관람객이 대폭 줄어들 것 으로 예상됐다.

하지만, 개막식 행사에 이어 한국항공우주산업(주)에서 만든 T-50B로 구성 된 공군 특수비행팀 블랙이글스의 곡예비행이 풀쇼(full show)로 진행돼 관 람객들의 만족도를 높였다. 블랙이글스는 4~6기의 섬세하고 세련된 편대비행기술, 1~4기의 소규모 그 룹 비행 등으로 세계 최고의 조종 실력과 T-50B 기체 우수성을 뽐냈다.

전반부는 8기의 블랙이글이 대형을 이루며 다양한 형상을 표현하는 대형변 경능력, 후반부는 그룹별로 이뤄진 역동적인 기동을 선보이는 등 약 30여 개 의 다양한 기동을 구사했다. 또한, 블랙이글스팀 조종사 사인회 및 기념촬영 행사는 에어쇼의 꽃으로 불 리는 블랙이글스 곡예비행에 못지않게 참여자를 제한해야 할 정도도 큰 인기 를 끌었다.

특히, 올해 사천에어쇼는 우준항공청 개청을 염원하는 초청가수 축하무대를 비롯해 불꽃쇼 등 예년에 볼 수 없었던 야간행사를 다양하게 마련해 지역경 제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했다. 이밖에 사천교육지원청이 주최한 제1회 사천우주항공 교육축전도 우주항공 분야의 주역이 될 청소년에게 비전제시와 진로탐색 기회 제공으로 호응을 얻 었다.

이날 관람객들은 블랙이글스팀 곡예비행은 물론 전국 모형항공기대회, 우주 항공 관련 체험 및 전시 이벤트를 직접 보고 듣고 체험하며 미래의 꿈을 그 려보는 행복한 추억을 만들었다.

박동식 시장은 “기상 여건상 공군 에어쇼 부분이 다소 아쉬울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하지만, 사천시의 아름다운 경관과 어우러진 멋드러진 행사로 진행 됐으며, 우주항공청 사천 설치를 위한 국민 공감대 형성에도 크게 기여할 것 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